화성 사람 배설물 식물 키우기 | 영화 ‘마션’

화성 사람 배설물 식물 키우기 | 영화 ‘마션‘에서 나왔듯이 사람 배설물로 식물을 키우는 것이 가능할까요.

영화 ‘마션’에서는 주인공이 자신의 배설물을 화성 토양에 섞어 감자를 성공적으로 재배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과학적으로 가능한 시나리오입니다.

사람의 배설물은 식물 성장에 필요한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화성 사람 배설물 식물 키우기

1. 화성 사람 배설물 식물 키우기 | 가능할까

실제 화성 사람 배설물 식물 키우기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화성 토양의 화학적 구성은 식물 성장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또한 화성 토양에는 ‘퍼클로레이트라‘는 강력한 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어, 식물에 독성을 띨 수 있습니다.

어느 한쪽에서는 가능하다고 보고 있는데요.

실제 NASA는 이미 이러한 아이디어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배설물은 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는 여러가지 과제가 있습니다.

영화 마션
출처 영화 ‘마션’

인간의 배설물에는 병원성 미생물

첫째, 인간의 배설물에는 병원성 미생물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직접적인 사용 전에 이들을 제거하는 처리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화성의 환경은 지구와 매우 다르므로, 배설물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성 토양 및 지구 토양 차이

둘째, 화성의 토양은 지구의 토양과는 매우 다릅니다.

화성 토양의 화학적 구성은 식물 성장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또한 화성 토양에는 퍼클로레이트라는 강력한 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어, 식물에 독성을 띨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배설물을 안전하게 처리하고, 화성 토양의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연구와 실험을 통해, 화성에서의 식물 재배는 분명 가능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이 아직 완전히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2. 화성에서 작물을 재배하는 방법

그렇다면 과연 화성에서 작물을 재배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화성에서 작물을 재배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어렵지만, 과학자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있습니다.
다음은 그 방법들 중 일부입니다.

화성에서 작물을 재배하는 방법
출처 영화 ‘마션’

인공 환경에서의 재배

화성에서 식물을 직접 재배하는 대신, 제어 가능한 인공 환경에서 식물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온도, 습도, 빛, 영양소 등을 제어하여 식물이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토양 개량

화성 토양은 식물 성장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토양을 개량하여 식물이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미생물을 이용하거나, 지구에서 가져온 토양과 섞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배설물 이용

이미 언급했듯이, 인간의 배설물은 식물 성장에 필요한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토양에 섞어 사용하면, 화성에서도 식물을 재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자 조작

식물을 화성 환경에 맞게 유전자 조작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식물은 화성의 강한 자외선, 저온, 적은 빛 등의 조건에서도 성장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모두 화성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이론적인 단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화성에서 식물을 재배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와 실험, 그리고 시간이 필요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달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 | 달이 없었다면

📌우주 빅뱅 이후 우주 역사 | 우주의 기원

📌우주 별의 탄생 및 종류, 진화

📌태양풍이란, 태양풍 위험성 및 대처법